카테고리 없음

[개발환경] 리눅스는 간지다!(WSL 기반 개발환경 구축하기)

문베디드 2021. 11. 18. 20:09

리눅스를 쓰는 개발자.. 간지나지 않는가?

윈도우에서 리눅스를 쓰고싶은 자는 WSL(Windows Subsystem Linux)를 써라

 

 

WSL은 무엇인가?

일단.. 자세한건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야한다.

https://docs.microsoft.com/ko-kr/windows/wsl/about

 

Linux용 Windows 하위 시스템이란?

다양한 버전 및 이를 사용하는 방법을 포함하여 Linux용 Windows 하위 시스템에 대해 알아봅니다.

docs.microsoft.com

 

WSL은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리눅스(Linux)라고 생각하면 된다. 리눅스는 무엇인가? 리눅스는 전세계에서 개발하고 있는 사람이라고 한다면 한번쯤 이름을 들어봤으며, 자유롭게 사용하고 싶은, 일종의 개발자의 간지 개발 환경이라고 할 수 있다. 내가 학교를 다닐때는(2006년) 윈도우가 세상을 지배하던 시절이었고, 윈도우 기반에 비주얼스튜디오(Visual Studio)라는 개발환경을 다룰수 있는 것이 중요했기에 학교에서는 리눅스를 가르쳐주지 않았다. 

 

그럼 지금 2021년에 나는 왜 WSL을 설명하기 시작했을까? 15년의 세월동안 세상은 윈도우 제국을 무너뜨리고(적어도 개발 세상에서는..ㅋ) 리눅스로 대동단결을 시작했다. 근거는 내 경험 ^^

 

2013년에 대학원 생활을 시작하고 지금까지 개발자로 살아오면서 리눅스에서의 개발이 꼭 필요한 경우가 윈도우에서의 개발보다 더더더 많았기 때문이다.

 

대학원에서 리눅스를 2년간 사용했음에도 내 실력을 끌어 올릴 생각은 하지 않았고, 회사에서는 윈도우 환경에서 Visual Studio와 Workbench(VxWorks 개발용) 만을 사용했기 때문에 리눅스를 다루는 실력은 날이 갈수록 사라졌다.

 

아무튼 각설하고!! 리눅스를 쓰면 간지가 난다! 근데 회사 PC는 반드시 윈도우를 사용해야한다! 개발용 노트북에 리눅스를 설치할순 있지만 인터넷 연결이 번거롭다! 게다가 일반문서작업용 컴퓨터 + 개발용 노트북 따로 책상에 두고 하고 싶지 않다.. 

 

다시 각설... 리눅스 쓰면 간지가 나고, WSL을 쓰면 윈도우에서 리눅스를 쓸 수 있다.

 

 

이제 설치를 해보자 마이크로소프트는 본인들 입지를 위해 초보자를 위한 매뉴얼은 기깔나게 구비해놓았으니 그것을 참고하자.

https://docs.microsoft.com/ko-kr/windows/wsl/install

 

WSL 설치

wsl --install 명령을 사용하여 Linux용 Windows 하위 시스템을 설치합니다. Ubuntu, Debian, SUSE, Kali, Fedora, Pengwin, Alpine 등 원하는 Linux 배포판에서 실행되는 Windows 머신에서 Bash 터미널을 사용할 수 있습니

docs.microsoft.com

 

다 설치 했는가? 너무 쉽다. 게다가 위 링크를 직접 클릭해서 설치했다면 아래 링크도 했을 것이다. 그래도 올려준다. 위에꺼 했으면 최소한 이것 까진 따라하자. 

https://docs.microsoft.com/ko-kr/windows/wsl/setup/environment

 

WSL 2 개발 환경 설정에 대한 모범 사례

Ubuntu, Visual Studio Code 또는 Visual Studio, Git, Windows 자격 증명 관리자 및 권장 자습서를 사용하여 WSL 2 개발 환경을 설정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단계별 가이드입니다.

docs.microsoft.com

다 했는가? 다 했으면 여기까지 1시간이면 다 끝난다. 레알로...

그럼 이제 간지맨이 될 준비는 끝났다. 그리고 여기까지가 젤 쉽다. 이제부터 조금씩 머리가 아프다 그래도 될때까지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