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nology/C & C++

[C언어 기초] 컴퓨터 과학 및 실습 (1)

문베디드 2014. 3. 11. 14:51

사용하는 교재
C프로그래밍 : 새내기를 위한 첫 C 언어 책
저자 : 강동진, 하숙정, 임수연, 송무희, 박보석

이번학기 조교를 맡게되서 기초 C언어 책 보는 김에 블로그에 정리해본다.

보조자료 : http://www.hanb.co.kr
예제소스 : http://www.hanb.co.kr/exam/1893

<chapter 1 : C언어 개요>

1.0 개요

편하게 배우도록 비주얼 C++2010 익스프세스를 사용한다고 한다. 근데 정말 기초부터 하려면 커맨드라인에서 컴파일 할수 있도록 가르쳐줘야 하는게 좋지 않을까? 싶었는데 인터넷 찾아보니 별로 좋을게 없는것 같다 ㅋㅋ 그냥 비주얼 스튜디오 고고씽


1.1 프로그램의 이해

1.1.1 컴퓨터의 구성
중앙처리 장치(Central Processing Unit : CPU), 기억장치(주기억장치-임시기억, 보조기억장치-영구기억), 입력장치, 출력장치

1.1.2 프로그램
운영체제와 응용프로그램이 대표적 소프트웨어이다.

1.1.3 프로그램예와 실행과정
주기억장치에 적재(loading)된후 CPU에 의해 실행된다.


1.2 프로그래밍 언어와 C언어

기계어 : 0과 1로만 구성된 2진 체계
어셈블리 : ADD, STORE, LOAD와 같은 사람이 이해하기 쉬운 기호로 작성된 언어
고급언어 : 사람이 쓰는 자연어와 가깝게 사용가능
                FORTRAN, COBOL, BASIC, PASCAL, ADA, JAVA, C, C++, C#

※ 언어에 따라 특징이 있으므로 개발 성격에 따라 다른 언어를 쓰는게 좋다.

1.2.1 C언어
1972년 벨 연구소의 데니스 리치(Dennis Ritchie)가 DEC사의 PDP-11 미니컴퓨터에서 작동하는 유닉스(UNIX)운영체제를 개발하기 위해 만든 언어


1.3 프로그램 개발 과정

[요구사항 분석] -> [알고리즘 설계] -> [프로그램 코딩] -> [컴파일하기] -> [링킹] -> [실행]

요구사항 분석 - 무슨 목적으로 프로그램을 만들것이고, 자료는 입력은 무엇인지, 결과는 무엇인지!!

알고리즘 설계 - 문제를 풀기 위한 방법을 순서대로 표현하는것
                        순서도(flow chart), 의사코드(pseudo code)를 이용

프로그램 코딩 - 코드를 직접 작성

컴파일 하기 - 고급 언어를 기계어로 번역하는 작업, 결과물 : 오브젝트 프로그램

링킹 - 컴파일중에 거치는 과정으로 linker가 소스코드들을 다른 소스코드나 라이브러리와 연결해주는 과정

실행 - 로더(loader)에 의해 주기억장치에 적재(loading)되서 CPU가 실행

에러 : 컴파일 에러, 링크에러, 실행시간(runtime)에러, 논리에러(알고리즘에러)

디버깅 : 각 단계에서 생기는 버그를 제거하는 작업, 소스코드 추적(trace)


1.4 비주얼 C++2010익스프레스 설치와 사용

1.4.1 비주얼 C++ 2010익스프레스 설치
인터넷에 자세히 나와있음. 내가 올리려 했으나 책에 나온거랑 달라지고 뭐가 복잡해서 스샷 첨부하고 그러기엔 귀찮으니 일단 패스
어차피 막상 해보면 어렵지 않음 (현재 설치중)

1.4.2 비주얼 C++2010익스프레스 사용
 - 솔루션? 프로젝트? 소스파일?
 - 작성한 소스파일 및 모든 파일은 프로젝트에서 관리된다 프로그램을 여러개 개발하면 프로젝트를 묶어서 관리하는게 솔루션이다. 보통 하나의 솔루션에 하나의 프로젝트이다.

(1) 프로그램 작성해보기
 - 프로젝트 만들기 : 잘 만든다.
 - 프로젝트에 소스파일 추가하기
    솔루션탐색기>소스파일 에서 마우스 우클릭후 [추가]-[새항목] 클릭한다.
    추가 했으면 소스파일 이름 입력한다. (이때 자동으로 .cpp로 되는데 정확한 c문법을 하려면 .c로 해야한다)
 - 소스코드를 작성해본다.
 - [디버그]-[솔루션빌드]를 해본다. 단축키는 [F7]
 - 실행하고싶으면 [Ctrl+F5]누른다.
 - 저장하려면 [파일]-[모두저장]을 누른다.
 - 솔루션을 닫을때는 [파일]-[솔루션 닫기]를 누른다.
 - 솔루션을 열때는 [파일]-[열기]-[프로젝트/솔루션]을 선택 *.sln을 열면 된다.

(2) 에러
 - 컴파일 에러(구문에러) : 비주얼스튜디오에서 알아서 잘 잡아준다. [F7]눌러서 빌드해보면 에러 정보가 나온다.
 - 빌드에러 : [Ctrl+F5] 하면 빌드후 실행하는데 에러가 있으면 경고창 발생
                    [예] : 이전에 빌드 성공된 버전으로 나온다.
                    [아니오] : 현재 에러가 발생한 코드로 이동한다.
 - 링크에러 : 컴파일 도중에 에러가 발생한다.


책은 여기서 끝 나도 여기서 끝

다음강의는 <chapter2 : 변수와 자료형>